UPDATED. 2024-04-27 16:10 (토)
의정부공업고등학교, “직업계고 미래교육 재구조화”추진 전국 최초, 모빌리티 신산업분야 글로벌특성화고 전환 추진
의정부공업고등학교, “직업계고 미래교육 재구조화”추진 전국 최초, 모빌리티 신산업분야 글로벌특성화고 전환 추진
  • 강영철 기자
  • 승인 2024.03.22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미래형 직업교육 모델학교 전환 연구용역 추진
신산업분야(모빌리티) 분야 4개학과 글로벌리더 양성 교육과정 개발
전교사, 창업교육 및 글로벌리더과정 연수 추진 예정
의정부공업고등학교, 직업계고 미래교육 재구조화 추진 학교 전경사진
의정부공업고등학교, 직업계고 미래교육 재구조화 추진 학교 전경사진

의정부공업고등학교(교장 김주한, 이하 의정부공고)는 경기도교육청 직업계고 미래교육 재구조화 추진에 동참하기 위해 ‘미래형 직업교육 모델학교 전환 연구용역’을 발주하였다.

의정부공고는 1943년에 개교한 75년의 역사 속에서 3만명이 넘는 국가인재를 양성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특성화고등학교이다.

김주한 교장은 2024학년도 의정부공고 교육과정 설명회에 참석한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의 비전과 목표를 담은 ‘의정부공고 직업계고 미래교육 재구조화’ 추진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번 발표는 지난 2023년 의정부공업고의 현황분석 및 발전방안 연구 결과와 교육공동체의 학과개편 설문조사를 토대로 모빌리티 신산업분야에 대한 인력양성을 위한 의정부공고 미래교육 체제개편 방향을 담고 있다.

추진 기간은 2024년부터 2027년까지 4년이며, 현재 8개 전공과(전기에너지과, 스마트전자과, 건설정보과, 건축디자인과, 컴퓨터응용기계과, 반도체과, 화학시스템공업과)를 모빌리티 신산업분야 4개 전공과로 전면 개편하고, 기숙사를 신축하여 전국단위 학생모집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모빌리티 신산업분야의 글로벌 인재양성 목표에 맞는 학교명 변경안도 고려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박사 이창훈)이 참여하여 ▲모빌리티 산업수요 인력현황 분석, ▲모빌리티 인력양성 고도화 방안, ▲모빌리티 교육과정 개발, ▲모빌리티 교육환경 확보 방안, ▲교원의 모빌리티 전문성 확보 방안 등 구체적인 체제를 전환하기 위한 준비과정을 연구할 예정이다.

또한, 2024년 경기도교육청 창업체험교육 거점기관 지정을 받아 지역연계 창업체험교육 기반을 마련하고, 전교사의 창업교육 및 글로벌리더 연수과정을 운영하고, 학생의 창업가정신 함양교육 및 창업동아리를 확대하여 학생들이 글로벌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김주한 교장은 “미래사회의 직업교육은 고도로 숙련된 기술이 요구되는 창의적 인재를 요구”한다면서 “이제, 의정부공고는 모빌리티신산업분야의 미래형 직업교육으로 체제를 전환하고, 학생들은 지역의 인재, 국가의 자산,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 직업계고 미래교육 재구조화는 학령인구 감소 및 산업변화에 따른 직업계고 적정규모화 및 통폐합을 추진하고, 졸업생의 다양한 진로 지원 및 지역/학교 단위 재구조화 추진을 통해 미래형 직업교육 모델학교로 전환하는 전국 최초의 정책 사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