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0:08 (금)
이현재 시장 건의, 임태희 교육감 화답 “하남교육지원청 신설 24년 3월 목표 추진, 과밀학급 해소 약속
이현재 시장 건의, 임태희 교육감 화답 “하남교육지원청 신설 24년 3월 목표 추진, 과밀학급 해소 약속
  • 우인식 기자
  • 승인 2023.12.13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설명 : 이현재 시장(오른쪽)이 경기도교육청을 방문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왼쪽)과 면담을 갖고, 감일・위례신도시 과밀학급 문제 해결과 하남교육지원청 조기 신설에 대한 건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 설명 : 이현재 시장(오른쪽)이 11일 경기도교육청을 방문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왼쪽)과 면담을 갖고 있다.

 

이현재 하남시장이 감일・위례신도시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김성미 광주하남교육장에 이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과 면담하는 등 교육현안 해결에 주력하고 나섰다.

하남시는 지난 11일 이현재 시장이 경기도교육청을 방문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과 면담을 갖고, 감일・위례신도시 과밀학급 문제 해결과 하남교육지원청 조기 신설을 강력하게 건의했다고 12일 밝혔다.

이현재 시장은 “감일・위례신도시 학령인구가 급증하면서 오는 2026년부터 고등학교 과밀이 본격화돼, 2029년에 이르면 각 고등학교 정원이 300명 이상 초과될 것으로 예측되는 상황”이라고 면담 배경을 설명했다.

감일・위례신도시는 올해 입주가 집중되면서 학령인구 증가에 따른 학급 과밀 문제가 가시화되고 있어 학부모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 시장은 “감일・위례는 원도심 등과 반대방향에 위치하고 거리도 약 10~15km 정도 떨어져 있어 대중교통으로 1시간 이상 소요되는 등 원도심으로는 사실상 통학이 어렵다”며, “학령인구 증가 추이를 고려할 때 지금부터 학교 신설을 추진해야 과밀 해소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히고 교육청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에 임태희 교육감은 “우선 같은 경기도권인 하남・성남 위례 지역의 학교를 공유하고, 서울 송파와도 공동 학군을 운영하는 방안 등을 적극 검토하겠다”며, “과밀학급으로 인한 학부모들의 불편이 없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현재 시장은 이와 함께 하남교육지원청 신설의 조속한 추진도 건의했다.

하남시는 급증하는 교육수요 대응과 지역 여건에 맞는 독립된 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하남교육지원청이 조속히 신설되어야 한다는 입장으로, 이현재 시장은 민선 8기 취임 후 임태희 경기도교육감과 김성미 광주하남교육장에게 하남교육지원청 신설 필요성을 수 차례 건의해 왔다.

이 시장은 “하남시보다 인구와 학생 수가 적은 도내 8개 시・군에서도 단독 교육지원청을 운영하고 있다”며, “인구 33만에 달하는 하남시에서 교육지원청 신설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11월 교육감께서 하남시를 방문해 하남교육지원청 설립의 빠른 추진을 약속하신 만큼, 하남교육지원청 신설이 2024년 3월 신학기 개학 전 확정될 수 있도록 교육청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임태희 교육감은 “하남교육지원청 신설은 9부 능선을 넘어 언제 되느냐의 문제만 남은 상황”이라며, “2024년 신학기 전 신설을 목표로 최대한 빨리 결론이 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현재 시장은 “하남시 교육 현안 해결을 위해 적극 힘써 주시는 교육청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오늘 건의한 현안들도 적극적으로 대응해 주시길 요청드린다”면서 “시에서도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적극 지원하고 협력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