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6:10 (토)
더불어민주당 파주시 의원들, ‘전두환 유해 파주 안장 시도 규탄’ 기자회견
더불어민주당 파주시 의원들, ‘전두환 유해 파주 안장 시도 규탄’ 기자회견
  • 교회협동신문
  • 승인 2023.12.08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파주시을)은 1일,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윤후덕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파주시갑), 박대성, 최유각, 박은주, 목진혁, 이혜정, 손성익, 이정은 파주시의원 등과 함께 전두환 유해 파주 안장 시도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지난 11월 17일, 전두환 전 대통령의 유해가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장산리에 안장될 것이라는 소식이 알려지자 지역 정치권도 크게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전두환씨는 생전 회고록을 통해 ‘북녘땅이 내려다보이는 전방 고지에 백골로라도 남아 통일의 날을 맞고 싶다’고 밝힌 바 있다.

기자회견에 함께한 이들은 “전두환은 대한민국 광주를 피로 물들인 폭군,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7년 후퇴시킨 독재자, 그러면서 죽을 때까지 역사 앞에 광주 앞에 사과 한마디 없었던 자” 라며, “그런 자가 무슨 자격으로 파주로 오겠다는 건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전 재산이 29만 원이라 주장하면서 골프를 치러 다녔고, 추징금 1,020억과 체납세금 30억은 끝내 납부하지 않았다.”며, “이번 묏자리가 무려 1,700평에 땅값만 5.1억이라는데, 국가에 진 빚부터 갚는 것이 최소한의 예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북한과 적대적이지 않았던 적이 한 번도 없었고, 탱크와 장갑차로 권력을 찬탈했던 독재자가 통일을 맞이하고 싶다는 걸 이해할 수 없다”며,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위해서라도 전두환은 절대 파주에 묻혀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전문]

오늘은 2023년의 마지막 달인 12월 1일이다. 12월이 되면 1979년 12월 12일 자행된 전두환 등 하나회의 쿠데타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

지난 17일, 전두환 전 대통령의 유해가 휴전선과 가까운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장산리에 안장될 것이라는 소식이 언론을 통해 전해졌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를 절대 용납할 수 없고,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전두환은 대한민국 광주를 피로 물들인 폭군,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7년 후퇴시킨 독재자, 그러면서 죽을 때까지 역사 앞에 광주 앞에 사과 한마디 없었던 자다. 그런 자가 무슨 자격으로 파주로 오겠다는 건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전두환은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잡고, 5·18 민주화운동을 무력 진압한 혐의로 1997년 대법원에서 군사반란죄·내란죄 등으로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던 자다.

그런 범죄자가 전 재산이 29만 원이라 주장하면서 골프를 치러 다녔고, 추징금 1,020억과 체납세금 30억은 끝내 납부하지 않았다. 이번 묏자리가 무려 1,700평에 땅값만 5.1억이라는데, 이를 어느 국민이 용납할 수 있겠는가? 국가에 진 빚부터 갚는 것이 최소한의 예의다.

전두환이 생전 회고록을 통해 남긴 ‘북녘땅이 내려다보이는 전방 고지에 백골로라도 남아 통일의 날을 맞고 싶다’라는 헛된 꿈은 지금이라도 버리길 바란다. 도대체 무슨 자격으로 그런 꿈을 꾸었는가?

북한과 적대적이지 않았던 적이 한 번도 없었고, 탱크와 장갑차로 권력을 찬탈했던 독재자가 통일을 맞이하고 싶다는 걸 어떻게 이해할 수 있겠는가? 38선을 넘나드는 철새들이 웃고 지나갈 것이다.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위해서라도 전두환은 절대 파주에 묻혀서는 안 된다.

파주는 전두환을 받아들일 수 없고,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막아낼 것이다. 유족들은 파주를 역사적 죄인의 무덤으로 만들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하길 강력히 촉구한다.

더불어민주당 파주시갑 국회의원 윤후덕, 파주시을 국회의원 박 정,

경기도의원 조성환, 이용욱

파주시의원 박대성, 최유각, 박은주, 목진혁, 이혜정, 손성익, 이정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