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9:08 (금)
삶의 질 높이는 무기 '내 손에 남양주'
삶의 질 높이는 무기 '내 손에 남양주'
  • 교회협동신문
  • 승인 2019.02.16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상현 남양주시 행정안전실장
우상현 남양주시 행정안전실장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가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사회적인 동물이다"라고 규정한 것처럼 사람은 다른 사람과 사회, 공동체를 떠나 살아갈 수 없는 존재다. '사회' 즉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쌓아갈 때 필수적인 요소는 바로 정보와 소통이다. 현대사회에서 중요한 정보의 소통은 재화·권력이 되기도 한다.

 

최근 미국 국방부는 2007년부터 2012년까지 2200만달러(246억원)를 들여 비밀리에 UFO 정보를 수집하고 연구하는데 투자했다고 하니, 정보력이 국가 권력을 강화하는 데 얼마나 중요한 요소로 인정되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국가뿐 아니라 개인이 경영하는 자영업체의 흥망도 인구의 유동성, 도시개발 등의 정보력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제 정보력은 국가전략에서 뿐만 아니라 개인의 삶에서도 정확한 정보를 남보다 빨리 파악하는 것이 삶의 질을 높이고 성공의 무기가 되는 사회인 것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사람들은 가치 있는 정보를 얻으려 시각·청각·후각·미각·촉각 등 오관(五官)의 감각 안테나를 부지런히 움직이며 삶에 유익한 정보를 얻으려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남양주시에서는 시민들의 삶 속에서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정보를 시민에게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자 '내손에 남양주'라는 정보소통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복지, 건강·의료, 문화, 일자리, 경제, 세무, 교육 등 시민이 꼭 챙겨보고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생활정보를 모아 전달하는 '내손에 남양주' 문자알림서비스 제도는 시민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민선 7기 핵심과제라 할 수 있다. 특히 의례적이고 단순한 정책홍보가 아니라 시민에게 직접 혜택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맞춤형으로 제공해 줄 예정이다.

 

시민 누구나 지금 남양주시 홈페이지에 접속해 1분만 투자하여 가입한다면 시에서 제공하는 삶의 유익한 정보를 손쉽게 얻게 된다. 필자는 몰라서 못 받는 의료·복지, 교육·문화공연, 생활정보 혜택은 없게 할 것이라고 감히 이야기 한다.

 

/우상현 남양주시 행정안전실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