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09:44 (화)
할렐루야! 해석 제442신
할렐루야! 해석 제442신
  • 교회협동신문
  • 승인 2018.05.25 0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해석할 본문은 신20:19~20입니다.

주제(主題)는, 전쟁(戰爭)에 임(臨)한 택한 백성 이스라엘에게 주시는 전략(戰略)과 전술(戰術)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 짧은 말씀 속에 전쟁에 임한 택한 백성 이스라엘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전략과 전술이 기록(記錄) 되어 있습니다.

첫째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시는 전략은, 어느 한 성읍(城邑)을 공격해서 점령하려고 할 때에 공성(攻城)의 방법을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공성이란?

싸우는 상대의 성읍을 에워싸고 시일이 얼마나 걸리든 계속 공격하고 또 공격해서 기어코 함락(陷落)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와 같이 전략이란 전쟁 및 전투의 목적(目的)과 큰 책략(策略)을 말합니다.

아울러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시는 전술(戰術)은, 도끼를 둘러 공성하는 성 주변의 과목(果木)을 작벌(斫伐)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는 공성하는 동안의 너희의 먹을 것이 됨이니라」

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그러나 「과목이 아닌 수목(樹木)은 작벌하여 너희와 싸우는 그 성읍을 치는 기구(器具)를 만들어 그 성읍을 함락(陷落)시킬 때까지 쓸지니라」고 명령하고 계십니다.

이것이 전술입니다. 이와 같이 전략과 전술은 그 내용이 다른 것입니다.

이미 말씀드린 대로 전략은 전쟁의 목적과 큰 책략을 말하고 전술은 그 전략을 이루는데 있어서 그때그때의 세밀(細密)한 수단과 방법을 말합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마귀(魔鬼)가 임금 된 이 세상과 싸우는데 있어서 여호와 하나님께서 본문(本文)을 통해서 주신 전략과 전술을 잘 숙지(熟知) 하셔서, 그리고 기도하셔서 하나님의 명령대로 순종(順從) 실천(實踐)하심으로 항상 승리(勝利)하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주님의 거룩하신 성호(聖號) 받들어 간절히 축원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