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2:54 (토)
교회사적으로 엮어낸 신앙고백집
교회사적으로 엮어낸 신앙고백집
  • 교회협동신문
  • 승인 2020.01.03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향주 교수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성경은 오류 없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신앙고백서는 성경에 수록된 내용을 교리적으로 체계화 하여 문서로 표출하고 있다. 성경은 하나님을 신앙하고 생활 하는 제 1의 문서이며 그것에 따른 신앙고백서는 제 2의 문서이다. 이 신앙고백서는 성경의 교리학을 정립하는 기본 원리이다. 성경의 교리는 지엽적 또는 개인적 신앙체험이나 학술적 표출을 넘어선 우주적 신앙고백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역사적 신앙고백은 교회역사를 통해, 일관성 있게, 선지자들과 사도들의 신앙에 기초하여, 객관적으로 고백한 교리적 체계를 집대성한 내용이다.
 
  본서에서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에 관련된 내용을 모두 수록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는 교회사를 통한 최종의 신앙고백서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각 신조에 해당된 역사적 배경을 간단하게 기술했다. 신앙고백서가 형성되기 까지 많은 순교자들의 피가 요구되었기 때문에 역사적 배경은 신앙고백서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초 신자들을 교육하는데 이 신앙고백서에 수록된 제네바 교리서, 소 요리문답, 그리고 하이델버그 요리문답서 등이 아주 유용한 교재가 될 것이며 또한 성도들의 성숙도를 더하기 위한 교육용으로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가 참으로 유용한 교재가 될 것이다.
  김향주목사-안양대학교 졸업,  미국 Bible Theological  Seminmary졸업(Th. D),미국 Reformed Theologica Seminmary졸업(Ed.D), 미국 Kernel University 조직신학교수 및 학장, 미국 Life ChristionUniversity 조직신학교수 및 학장, 대신대원대학교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