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8:16 (수)
신간 이승만과 그의 시대
신간 이승만과 그의 시대
  • 교회협동신문
  • 승인 2020.01.03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형 교수

이 책은 오늘날의 “자유와 번영”을 가져온 대한민국을 세우고 지키는 데 결정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했던 이승만(李承晩,Syngman Rhee,1875-1965) 대통령의 일생과 그 역사적 의미를 알리려는 목적에서 쓰여진 것이다.
  90년에 걸친 이승만 박사의 긴 생애는 역사적 인물 4명의 몫에 해당하는 다양성을 보여 주었다.
  청년기의 독립협회 활동, 중년에서 노년에 걸친 독립운동, 해방직후의 건국운동, 대통령 재임기간의 통치 행위는 각각   한 역사적 인물의 업적으로 기록될만한 가치를 가진 것이다.
  이처럼 길고 다양한 그의 생애를 한 권의 책에서 설명하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필자는 그의 생애 전체를 다룬 전기를 쓴다고 생각하면서도, 대한민국의건국(建國),호국(護國)과 관련된 부분에 집중할 수 밖에 없었다.
  이러한 취지에서 필자는 몇 년 전에 배재학당총동창회(당시 회장 윤영노)의 협조로 <우남 이승만 그는 누구인가>(도서출판 김&정,2008)를 출간한 적이 있었는 데, 이 책은 그것을 토대로 다시 쓰여진 것이다. 
  이승만과 관련해서 가장 크게 문제되는 것은 국민의 대다수가 그에 대해서 너무 모른다는 사실이다.
  2008년의 어느 대학 연구소가 조사한 역대 대통령 인기도를 보면, 이승만은 겨우 0.6 퍼센트를 얻었을 뿐이었다.
  이처럼 우리 국민 속에서 잊혀지고 지워지고 왜곡되어 있는 건국대통령 이승만을 제대로 알리는 데 이 책이 조금이나마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이 책에서 언급되지 못한 내용들은 뒤이어 나올 후속편에서 계속 다루게 될 것이다.                          이주영 (李柱郢)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