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0:23 (화)
건강 칼럼) 남성 갱년기의 정의와  원인과 증상과 치료
건강 칼럼) 남성 갱년기의 정의와  원인과 증상과 치료
  • 교회협동신문
  • 승인 2019.04.02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정식목사(화도 명성교회 담임) 북경경화의과대학교 졸업. 중의침구과의사. 010-9680-7916)
노정식목사
노정식목사

 

* 잠언 15:13절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하느니라

 

1. 정의와 원인: 갱년기란 성적 호르몬의 감소로 수반되는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는 기간을 말합니다. 고환 기능의 저하로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 분비의 감소와 노화로 인한 뇌, 남성 호르몬 감소를 촉진하는 잘못된 생활 습관, 스트레스, 고혈압, 당뇨, 등의 만성 질환이 남성 갱년기의 원인으로 지적되며 음주, 흡연과 비만 등도 남성 갱년기 장애의 원인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2. 증상: 보통의 경우 남성들도 40~55세 사이에 약 30 %가 갱년기 증상을 보이며, 급격한 성욕감퇴, 발기부전, 신경질적인 반응, 우울한 기분, 집중력 저하, 더딘 피로회복, 불면증, 얼굴 화끈거림, 식은땀, 성적 능력 감소 등 복합적인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진단: 병원에서는 보통 건강한 남성을 기준으로 혈액 검사를 하며, 또한 환자를 문진하여 갱년기

진단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게 합니다. 호르몬 검사 결과 혈중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 농도가 3.5ng/mL 미만이면 남성 갱년기로 진단하며, 3.0 ng/ml 이하이면 치료를 권합니다.

이외에도 2차적 원인 감별을 위해 전립선 검사, 소변 검사 등을 하기도 합니다.

 

[남성 갱년기 자가 진단] = 1번과 2번은 매우 중요한 자가 진단입니다. 1-2번을 제외하고 3개 이상이면 정확한 남성갱년기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비뇨기과에 내원하여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1) 특별한 이유없이 성적인 욕구가 줄었습니까?

2) 발기력이 감소했습니까?

3) 삶에 대한 즐거움과 행복함을 잘 느끼지를 못합니까?

4) 일상생활 가운데 신경질이 나거나, 불평, 불만, 짜증이 많이 납니까?

5) 충분하게 휴식을 취하는데도 피로하고 무기력합니까?

6) 조금만 운동을 해도 쉽게 지칩니까?

7) 저녁식사 후 바로 졸립습니까?

 

4. 치료: 남성 갱년기 증상의 주된 치료는 감소한 남성 호르몬(테스토스테론)을 보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무분별한 호르몬 투여는 인체의 급격한 변화를 일으켜서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도 있으므로 신중해야 하며, 투여한다면 남성호르몬을 소량으로 꾸준히 투여해야 합니다.

남성 갱년기가 의심된다면 흡연과 과음은 철저히 삼가야 하고, 규칙적인 운동 및 적절한 성생활은 남성 갱년기를 극복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주기적인 호르몬 수치 검사가 필요하며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와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갱년기 증상은 스트레스에 악화되므로 적당한 휴식과 여가를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5. 남성 갱년기에 한의학적인 치료 경혈과 도움이 되는 음식

1) 치료 경혈: 태충. 합곡. 심유. 신유. 용천. 백회. 양지. 신문. 기해. 명문 경혈

한의학적으로 갱년기 장애와 관련이 있는 장부가 신장인데, 신장은 생식 능력, 비뇨기와  생식기 전반을 주관합니다. 그러므로 신장에 기운을 보태면서 침과 뜸 치료 등으로 신경계와 기의 흐름을 조절하여 갱년기 장애를 치료해야 합니다.  

 

 

2) 도움이 되는 음식: 아연은 남성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영양소인데 굴, 게, 새우와 같은 해산물, 콩, 깨, 호박씨 등에 많이 들어있기에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갱년기 장애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6. 로마서 14:17절에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