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9:08 (금)
중풍의 정의와 원인과 증상과 치료
중풍의 정의와 원인과 증상과 치료
  • 교회협동신문
  • 승인 2018.05.08 0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중풍의 정의
“중풍이란 뇌혈관의 순환장애로 인해 국소적인 신경학적 결손을 나타내는 뇌혈관질환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의식이 없는 인사불성 상태, 한쪽 또는 양쪽의 손발이 마비된 상태, 입과 눈이 바이러스 성에 의하여 삐뚤어진 구안와사, 말이 둔하거나 약간 힘들면서 심하면 전혀 말을 못하는 상태 등의 임상증상을 나타내는 병증이다” 입니다.
  
주요 중풍의 범주로는 
1) 뇌출혈(뇌혈관이 터진 경우) 2) 뇌경색(뇌혈관이 막히는 경우) 
3) 일과성뇌허혈(일시적으로 뇌빈혈상태에 빠지는 경우=뇌에 산소와 영양분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함) 
4) 경막하혈종(뇌경막에 혈종이 생기는 경우) 
  
중풍은 신체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질환 중 1위이며, 주요 사망원인중의 하나입니다. 국내에서는 매년 10만 명 정도의 중풍환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환자의 20-30%는 사망하며, 생존자의 경우에도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장애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2. 중풍의 원인질환
고혈압, 당뇨병, 심장질환, 고지혈증 등이 주된 원인질환들이며, 최근 들어 대사증후군도 주요 원인질환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3. 중풍의 증상
1) 반신불수: 한쪽의 운동 신경 마비증상으로, 운동신경은 대뇌에서 내려오다 연수에서 좌우가 교차되기 때문에 한쪽 뇌에 이상이 생기면 반대쪽에 마비가 오게 됩니다. 예를 들어 우측 뇌에 손상이 있으면 좌측에 마비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나 드물게 예외로 한쪽 또는 양쪽에서 마비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2) 감각마비: 저리거나 아프며 감각이 둔해지면서 남의 살 같거나 벌레가 기어 다니는 듯한 느낌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3) 엄청난 두통과 구토: 발병 초기에 갑작스런 엄청난 두통과 구토와 함께 나타나는 의식장애는, 뇌압(뇌속의 압력)이 갑자기 높아져서 생기는 증상으로, 뇌혈관이 막혔을 때(뇌경색)보다는 뇌혈관이 터졌을 때(뇌출혈) 많이 나타납니다. 
  
4) 언어장애: 갑자기 말을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뇌의 언어중추의 손상으로 나타나는 것이며, 언어중추가 있는 좌측 뇌손상(우반신마비)의 경우 더욱 심하게 나타납니다. 

5) 어지러움: 뇌간(숨골)과 소뇌의 혈액공급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주위의 물체가 빙글빙글 도는 것 같거나 술 취한 듯한 느낌을 가지는데 심하면 메스꺼움과 구토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4. 중풍의 치료 및 예방
1) 중풍예방과 한방
중풍은 완전한 원상회복으로의 치료가 어렵고, 후유증이 남기 때문에 사전적 예방과 초기 발병 후 재발의 방지가 중요합니다. 한방에선 풍(風), 화(火), 담(痰), 허(虛)를 중풍의 주된 원인으로 봅니다. 풍(風)은 외부적 기후변화(外風)와 장부기능장애로 오는 내풍(內風), 화(火)는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에서 생기는 울화증세를, 담(痰)은 체액이 병적으로 변화한 것을, 허(虛)는 피로하고 원기가 부족한 허증 상태로 연로하신 분들에게 많이 발병합니다. 

① 중풍의 소인(素因)을 평소에 치료, 관리해야 합니다. 즉 선천적으로 풍(風), 화(火), 습담(濕痰)이 많거나, 허약한 체질 등 중풍에 체질적 약점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평소의 섭생에 주의해야 하며, 가족력에 중풍,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질환 및 당뇨병 등이 있는 경우에는 병원에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관리를 해야 합니다.
  
② 생활습관을 개선해야합니다. 우선 짜거나 매운 자극적인 것은 피하고 약간 싱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성지방, 염분, 당분 등의 섭취를 줄이고 섬유소가 많은 채식을 많이 하고 영양이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해야 하며 1주일에 3번 이상의 규칙적인 운동(30분 이상 숨이 찰 정도)과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또한 과도한 술과 담배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신앙생활을 통하여 예배 및 건전한 교제 등으로 과도한 스트레스를 해소하여야 합니다. 
성경 잠언 15장 13절에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하느니라.
성경 예레미야 15:16절에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시여 나는 주의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자라 내가 주의 말씀을 얻어 먹었사오니 주의 말씀은 내게 기쁨과 내 마음의 즐거움이오나/ 
성경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이며, 하나님이시기에 우리의 마음과 심령에 기쁨과 즐거움을 주십니다.
세계 최고의 암 전문의인 원종수 박사와 김의신 박사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대자연을 바라보며 감동을 받거나, 성령의 감동을 받아 찬양과 기도와 예배를 드릴 때에 엔돌핀의 4,000배의 탁월한 효능이 있는 다이돌핀이 생성이 되어 암세포를 박멸하는 호르몬이 분비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성령의 감동을 받아 예배를 드릴 때에 엔돌핀 및 다이돌핀이 생성이 되어서 우리의 혼과 영과 관절과 골수를 수술하십니다.
히브리서 4장 12절에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노정식 화도명성교회 목사

 

2) 위험 요인의 관리
중풍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심장질환 등의 원인질환이 있는 경우, 혈액순환장애와 혈관손상을 유발하여 발병위험이 높아지며, 흡연자의 경우에는 더욱 위험합니다. 중풍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꾸준한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